그로스 해킹 - 독후감

2022. 5. 15. 23:48책 서평

728x90

제목 : 그로스 해킹

가격 : 13500

 

그로스 해킹이란?

- 여러 직군들의 멤버가 모여서 핵심지표를 잘 캐치해서,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이를 빠르게 반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

 

책의 내용이 초반에는 쉽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내용들이 많이 나오지만 막상 내가 실전에 가서는 저런 실수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하는 내용이 많고 중반부에는 개념과, 수익, 지표를 해석하고 어떤 기준으로 지표를 분석할 것인지? 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왔고, 내가 만들려는 서비스에 따라서 어떻게 분석하는 것이 더 서비스 발전에 유용한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있다. 그리고 후반부로 갈수록 실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과 실전에서의 시행착오들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운점은 단어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으면 책을 읽으면서 무슨 의미였지 계속 앞에 왔다 갔다 하는 점이 있었다. 그밖에는 내용 자체는 너무 좋았다. 만약 단어만 안다면 주변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을 내용이 많았다. 그리고 이번에 장기 해커톤에 나가는데 팀 프로젝트할 때 이 책에서 봤던 주의할 점을 잘 새기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거 같다.

 

1. 그로스 해킹에서 강조되는 개념

- 크로스 펑셔널 팀

그로스 해킹을 위해서는 여러직군/팀간 협업이 중요 따라서, 업무, 직군, 팀등 횡으로 협업할수있는 팀이 필요

 

- 린 스타트업

시간과 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은 실패로 인한 비용을 최소화 하고, 작은 성공경험을 꾸준히 쌓아햐 함

제품개발->지표 측정 - > 학습 및 개선 -> 사이클 반복

 

==>이게 그로스 해킹임

 

2. 최소 기능 제품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이 포함된 제품

아이디어를 검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제품을 만들고 고객의 피드백을 참고해서 개선해 나가야함

 

3. AARRR

- 고객유치 (Acquisition)

- 활성화 (Activation)

- 리텐션 (Retention)

- 수익화 (Revenue)

- 추천 (Referral)

위 5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728x90

'책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 그로스 해킹  (0) 2022.05.01